인기차트 신용카드 체크카드 에디터 리뷰 뉴스/이벤트 고릴라 Pick POLL
에디터리뷰

여러 장의 카드를 한 장의 카드에 담아 자유롭게 혜택을 사용한다

‘현대카드 카멜레온’의 메인 카피로, 색이 자유롭게 변화하는 카멜레온처럼 다양한 현대카드를 상황에 맞게 한 장의 카드로 그때 그때 사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. 현대카드 앱에서 어떠한 카드로 결제할 지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심플함을 추구하는 현대카드다운 신선한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. 

그런데 이러한 결제 방식은 이미 KB국민카드에서 국내 최초로 출시한 바 있는데요. 

KB국민카드는 지난해 ‘KB국민 알파원카드’를 출시하였습니다. 핀테크 기술이 집약된 올인원(Alll in One) 카드라는 뜻으로, 이용자는 ‘KB국민 알파원카드’를 통해 별도의 연회비 없이 여러 KB국민카드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. 

‘현대카드 카멜레온’과 ‘KB국민 알파원카드’는 모두 결제 플랫폼 역할을 하는 상품입니다. 기존 카드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상품이지만 ‘KB국민 알파원카드’가 카드업계 최초로 출시한 만큼 카피캣 논란에 휩싸일 수 밖에 없었는데요. 아이러니하게도 ‘KB국민 알파원카드’를 두고 두 카드사에서 이미 한 차례 논란이 있었습니다. ‘KB국민 알파원카드’의 플레이트 디자인이 ‘현대카드 퍼플’과 색상이나 카드번호, 유효기간이 뒷면에 표기되는 등 디자인이 유사하다고 제기하였습니다. 

표절 시비를 두고 입장이 뒤바뀐 현대카드와 KB국민카드. 그렇다면 실제로 현대카드 카멜레온과 KB국민 알파원카드는 어떻게 다를까요?



 현대카드 카멜레온

‘현대카드 카멜레온’은 여러 장의 현대카드를 한 장의 카드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일종의 플랫폼입니다. 

현대카드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신청하며, 실물카드를 수령한 후 앱을 통해 수시로 결제카드 또는 교통카드로 어떠한 카드를 사용할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. 현대카드ZERO, 현대카드X Edition2 시리즈, 현대카드M Edition2 시리즈, 현대카드T3 Edition2 등 프리미엄 카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현대카드는 모두 카멜레온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데요. 다만,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카드만 카멜레온 서비스에 등록할 수 있으니 유의해 주세요.

‘현대카드 카멜레온’의 플레이트 또한 혜택만큼 독특합니다.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플레이트가 변하는데요. 오른쪽에서 봤을 때와 왼쪽에서 봤을 때 플레이트에 각각 ‘USE WHAT YOU WANT(당신이 원할 때 선택하세요.)’와 ‘’CHOOSE WHEN YOU WANT(당신이 원하는 것을 사용하세요.)’ 문구가 다르게 나타납니다. 피부색을 자유롭게 변화시키는 카멜레온을 살린 디자인이네요. ^^


 현대카드 카멜레온 사용방법


Step 1. 앱 메인 화면의 메뉴바에서, Chameleon 설정을 클릭합니다.

Step 2. 현재 결제카드/교통카드로 설정되어 있는 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만약 다른 카드로 변경을 원할 시에는 하단의 카드 설정을 클릭합니다.

Step 3. 현대카드 카멜레온에 등록된 카드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, 카드 등록은 본인이 소유한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현대카드만 가능합니다. 등록된 카드 중 필요에 따라 결제카드와 교통카드를 별도로 설정,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 주의사항
- 보유한 카드 중 최소 1장은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.
- 체크카드(하이브리드카드)만 보유한 경우에는 별도의 신용카드를 발급 받아야 신청이 가능합니다.
- 국내전용만 발급 가능하며, 해외에서는 본래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.
- 가족카드는 발급이 불가합니다.
- 카멜레온 신청과 함께 현대카드 신규 발급을 원할 경우 일부 카드에 한해 가능합니다. (현대카드M, M2, M3, T3 Edition2/현대카드X, X2, X3 Edition2/현대카드ZERO)



 KB국민 알파원카드

2016년 9월 KB국민카드에서 국내 최초로 출시한 올인원 카드, ‘KB국민 알파원카드’는 현대카드 카멜레온과 마찬가지로 실물카드가 발급되며, 발급 시 별도 연회비는 청구되지 않습니다. 

‘KB국민 알파원카드’는 ‘KB앱카드 K- Motion(K-모션)’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요. 앱에 소유하고 있는 KB국민카드들을 등록하고 필요에 따라 주결제 카드를 수시로 변경하여 한 장의 카드로 최적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. 

국내 카드, 교통 카드, 해외 카드를 각각 설정할 수 있어 교통카드 이용 시 매번 바꿔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됩니다. 또한, 보유한 여러 장의 카드(최소 1장 이상) 모두 등록 가능하기 때문에 혜택에 따라 KB국민카드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은데요. 다만, KB국민 BC카드나 제휴 카드 등 ‘KB국민 알파원카드’로 등록/사용이 불가합니다.


 KB국민 알파원카드 사용방법


Step 1. 앱 메인 화면의 메뉴바에서 알파원결제카드설정을 클릭합니다.

Step 2. 국내 카드, 교통 카드, 해외 이용카드로 설정되어 있는 카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, 별도 변경이 가능합니다. 

Step 3. 현재 알파원 결제카드로 설정되어 있는 카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최소 1장 이상 최대 00장까지 알파원 결제카드로 등록할 수 있으며, 클릭 한 번으로 주결제카드를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 주의사항
- KB국민카드 중 일부 카드는 ‘KB국민 알파원카드’ 사용이 제한됩니다. KB국민비씨는 등록에서 제외되며, 현장할인 및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부 상품(공공카드, 모바일101, GS칼텍스/LGU+,홈플러스 등 일부 제휴 멤버십 적립/할인카드 등)은 사용이 불가합니다.
- 가족카드는 발급이 불가하며, ‘KB국민 알파원카드’로 국세/관세 납부가 불가합니다
- ‘KB국민 알파원카드’를 해외겸용카드로 발급 받기 위해서는 마스터 신용카드를 소지해야만 합니다.
- ‘KB국민 알파원카드’로 자동이체 등록 시 해당 가맹점이 카드사로 승인 요청한 시점의 주결제카드로 결제되기 때문에 최적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일자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. 


 ‘현대카드 카멜레온’과 ‘KB국민 알파원카드’는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, 한 장의 카드로 여러 장의 카드 혜택을 누린다는 점에서 결국 유사하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. 다만, 이러한 올인원 상품은 ‘간소화’라는 트렌드에 따라 탄생한 만큼, 다른 카드사들에서도 이를 활용한 상품 출시가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.

본 게시물은 카드고릴라에서 대가관계 없이 자체 제작한 게시물입니다.
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「콘텐츠산업진흥법」에 따라 보호됩니다.
무단 복제·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.
목록보기
Editor's Pick